2. 격법(擊法)
손등, 장근(掌根), 손바닥의 소어제, 손가락 끝(指尖) 또는 상지봉(桑枝捧)으로 체표를 고격(叩擊)하는 것을 격법이라 한다.(그림 5-18)
(1) 권배격법(拳背擊法) (2) 장근격법(掌根擊法)
(3) 측격법(側擊法;小魚際擊法) (4) 지첨격법(指尖擊法)
그림 5-18 격법(擊法)
[동작요령]
(1) 권격법(拳擊法) : 빈주먹을 쥐고 팔은 곧게 펴서 손등으로 체표를 평격(平擊)한다.
(2) 장격법(掌擊法) :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느슨히 펴고 팔은 곧게 펴서 장근부로 체표를 고격(叩擊)한다.
(3) 측격법(側擊法) : (소어제격법이라고도 함)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곧게 펴고 팔은 약간 뒤로 구부려 한손 또는 양손의 소어제부로 체표를 격타(擊打)한다.
(4) 지첨격법(指尖擊法) : 손가락 끝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듯이 아주 가볍게 체표를 타격(打擊)한다.
(5) 봉격법(捧擊法) : 상지봉으로 체표를 격타(擊打)한다.
격법에 쓰는 힘은 빠르되 짧아야 하며 체표를 수직으로 고격하고, 끌리거나 뽑는 동작이 있으면 안 되며 속도는 균등하고 율동적이어야 한다.
[임상응용]
권격법은 요배부에 상용하며, 장격법은 두정(頭頂), 요둔 및 사지부에, 측격법은 요배 및 사지부에, 지첨격법은 두면, 흉복부에, 봉격법은 두정, 요배 및 사지부에 상용한다. 본법은 서근통락, 조화기혈의 작용이 있고, 풍습비통(風濕?痛), 국부감각지둔(局部感覺遲鈍), 기육경련(肌肉痙攣), 또는 두통 등에 본법을 상용하여 치료한다.
[참고] 상지봉(桑枝捧) 제법
가는 뽕나무가지 12개(굵기 약 0.5cm 내외)를 껍질을 벗기고 햇볕에 말려, 각각 상피지(桑皮紙)를 잘 붙여말고 천으로 감아 묶은 후에, 뽕나무가지를 모아서 천으로 꽉 매고, 다시 상피지로 층층이 말아 천으로 잘 만다. 외부는 주머니를 잘 꿰매어 완성한다. 경도가 적당하여야 하고(즉 탄성이 있어야 하고), 굵고 가늘기는 쓰임새에 맞추며(즉 손에 쥐기 적당한 4.5~5cm), 길이는 약 40cm로 한다.
주)
서근통락(舒筋通絡) : 근육을 이완시키고 경락을 통하게 함.
조화기혈(調化氣血) : 기혈을 조화롭게 함.
풍습비통(風濕痹痛) : 풍과 습에 의한 통증으로 비증(痹症)은 관절염과 비슷함.
국부감각지둔(局部感覺遲鈍) : 어느 한 곳의 감각이 둔한 것.
기육경련(肌肉痙攣) : 살과 근육의 경련현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