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쩍..떠나고 싶을 때...

[스크랩] 에티오피아의 새들 2.

한 울 타 리 2006. 5. 15. 11:53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새들.

 

제가 사는 에티오피아의 Bahar dar에는 수 없이 많은 종류의 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Bahar dar가 Tana라는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큰 호수를 끼고 있기에 더욱 많은 종류의 새들이 서식하는 듯 합니다. 저는 집안에 있다가도 평상시와 다른 새소리가 들리면 마당으로 나가보곤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집 마당까지도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새들은 눈으로 감상하기에는 좋아도, 사진으로 담기에는 참 어렵습니다. 사진을 찍으려 카메라를 드리대면, 어느새 날아가 버리곤 합니다. 하지만 전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새들을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제가 여기에 소개하는 새들은 Bahar dar에 서식하는 새들의 아주 작은 일부임을 먼저 밝힙니다.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새들 2.

 

[304 Red-Headed Loverbird. January 12.2006]

 

RED-HEADED LOVEBIRD (Agapornis pullaria)

Identification: 13cm. 몸 전체가 밝은 녹색이다. 그리고 부리를 포함한 이마 부분은 밝은 빨강이다. 날개 밑부분이 검정이면 숫컷, 녹색이면 암컷이다.

Distribution and Habitat: 아프리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류의 새는 아니다. 우간다, 서부 에티오피아, 남부 수단, 북서부 탄자니아 등에서만 볼 수 있다. 숲이 울창하게 우거진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 이름 그대로 앙증맞고 사랑스런 새 입니다. '모란잉꼬'의 일종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새는 아니지만, 가끔씩 저희집에 들어와 커피나무의 커피열매를 따먹곤 합니다. 행동도 그렇고 울음소리도 그렇고.. 귀여운 새 입니다.


 

[305 Bulbul. February 1.2006]

 

BULBUL (Pycnontidae)

 

Identification: 18cm. 동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에서는 흔한 새이다. 등쪽은 회색과 갈색의 혼합색이고, 머리는 어두운 갈색이다. 목덜미의 깃털을 세울 때, 머리에는 작은 볏이 선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동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특히나 에티오피아에는 다양한 종류의 Bulbul들이 서식한다. 사람이 사는 정원이라든가, 경작지에도 자주 나타나지만, 주로 Lantana로 이뤄진 숲에 주로 서식한다.

 

* 저희집 정원에 자주 들어오는 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MouseBird처럼 과수에 피해를 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수줍음이 많아 가까이 가려하면 어느샌가 날아가 버린곤 합니다.

 

 

[306 Silvery-Cheeked Hornbill. February 1.2006]

 

SILVERY-CHEEKED HORNBILL (Bycanistes brevis)

 

Identification: 66-74cm. 다른 종류의 Hornbill과는 다르게 완전히 검정색으로만 이뤄진 날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다른 종류의 Hornbill 보다 밝은 색의 투구를 부리 위쪽에 달고 있다. 숫컷은 암컷보다 조금 더 큰 투구를 가지고 있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남부 에티오피아, 남부 소말리아, 동부 케냐, 동부 탄자니아, 말라위 등에서 볼 수 있다. 숲이 울창히 우거진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 바하다르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이국적인 새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그 모양새가 특이해서 눈길이 더욱 가는 놈입니다. 제가 처음 이 새를 봤을 때는 공룡시대의 익룡를 생각하곤 했었습니다.

 


[307 Egyptian Goose. February 2.2006]

 

EGYPTIAN GOOSE (Alopochen aegyptiaca)

 

Identification: 61cm. 전체적인 몸통의 색깔은 어두운 갈색이다. 하지만 눈 주위는 밤색이며, 가슴 아래쪽은 연한 밤색이다. 전체적인 어두운 색에 비해 하늘을 날때면, 날개 바깥쪽의 흰색 부위가 눈에 확 띈다. 일반적으로 물 위에 떠 있지만, 가끔씩은 나무 위에 내려 앉기도 한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동아프리카 전역의 물가에 서식한다.

 

* 아침저녁으로 바하다르의 하늘을 V자형으로 혹은 사선형으로 가르는 기러기 입니다. '꽤액 꽤액' 하는 소리를 내며 하늘을 가를 때면, 눈길이 자연스레 이들을 따라가곤 합니다. 언젠가 봤던 '아름다운 비행'이라는 영화가 생각나게 하는 새들입니다.

 


[308 Black-Headed Oriole. February 2.2006]

 

BLACK-HEADED ORIOLE (Oriolus larvatus)

 

Identification: 23cm. 밝은 노란색의 몸통과 검은색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 날개의 가장 바깥부분은 흰색, 그 다음은 어두운 녹색이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동아프리카와 중앙 아프리카에 널리 퍼져 있다. 숲이 울창한 지역에서 주로 볼 수 있는데, 아카시아 나무 주변에 자주 나타난다. 나무 꼭대기에 주로 앉아있다.

 

* 바하다르에서는 그리 흔한 새는 아닙니다. 쉬는 날 오전, 호수가에 나가 앉아있는데 어디선가 생소한 새소리가 들렸습니다. 난 주변의 나무들을 살펴봤고, Black-Headed Oriole를 사진에 담을 수가 있었습니다. Black-Headed Oriole를 본 것은 그날이 처음이었습니다.

 


[309 Tawny Eagle. January 18.2006]

 

[310 Tawny Eagle. January 18.2006]

 

TAWNY EAGLE (Aquila rapax)

 

Identification: 66 ~ 76cm. 전형적인 수리의 한 종류이다. 짧고 둥근 꼬리를 가지고 있다. 다리 부분에는 깃이 나 있다. 전체적인 몸통 색깔은 진한 갈색이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동아프리카 전역에서 볼 수 있지만, 케냐북부에서 주로 볼 수 있다. 반 사막 지역이나 산악지대에 주로 서식한다.

 

*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맹금류 중에서는 작은 편에 속하는 수리의 일종 입니다. 대머리 독수리와 더불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맹금류입니다. 길거리에 버려져있는 고기찌꺼기 등이나 작은 동물들을 낚아채 날아가곤 합니다.

 


[311 Little Bee-Eater. January 14.2006]

 

LITTLE BEE-EATER (Merops pusillus)

 

Identification: 15cm. 직각의 꼬리를 가지고 있다. 노란색 턱부위와 검푸른색 목덜미를 가지고 있다. 눈주변에는 검정색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등부위는 녹색이며, 배부위는 엷은 적갈색이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동아프리카 전역에 퍼져있다. 경작지나 수풀이 우거진 평야지대에서 주로 볼 수 있다. 전신주 위나 땅 위에서 주로 시간을 보낸다.

 

* 가장 화려한 색을 가진 새 중 하나입니다. 크기가 그리 크지 않고 사람들이 사는 지역에 잘 나타나지 않아, 쉽게 눈에 띄는 종은 아니지만, 한번 눈에 띄면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아 가는 놈입니다. 지저기는 소리 또한 매혹적입니다.

 


[312 African Pied Wagtail. January 9.2006]

 

AFRICAN PIED WAGTAIL (Motacilla aguimp)

 

Identification: 20cm. 할미새의 일종으로 사람사는 곳 가까이에 서식한다. 검정 바탕에 흰색 테두리가 눈 위쪽으로 둘렀고, 목 양쪽으로 흰 반점이 있다. 배쪽은 흰 바탕에 검정색 테두리가 둘러져 있다. 날개 바깥쪽으로 흰색 줄이 하나씩 있다.

 

Distribution and Habitat: 동아프리카의 사람 거주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 구지 한국말로 번역하자면, '아프리카 얼룩 할미새'입니다. 그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새는 아니지만, BLACK-HEADED ORIOLE처럼 아에 보기 힘든 새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 움직임이 워낙 빠리고, 가만히 있지 못하는 성격이라 사진 찍기가 아주 어려웠습니다.

 

 

[313 Saddlebill Stork. January 26.2006]

 

SADDLEBILL STORK (Ephippiorhynchus senegalensis)

 

Identification: 168cm. 흰색과 검정색이 뚜렷히 대비되는 깃털과 빨강과 검정이 대비되는 부리를 가지고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암수가 비슷하게 생겼으나, 수컷은 갈색 눈을, 암컷은 노란 눈을 가졌다.

 

Distribution and Habitat: 극단 남아프리카와 소말리아 지역을 제외한 전 아프리카에 서식한다. 하지만 그 숫자가 그리 많지 않다. 큰 강이나 큰 호수가에서 볼 수 있다.

 

* 호수가에 팰리컨 사진을 찍으러 나갔다가 우연찮게 찍게된 사진입니다. 멀리서 봤을 때는 조금 큰 팰리컨이 날라오나 싶었는데, 팰리컨이 아닌 Saddlebill Stork(황새)였습니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황새가 여기에 나타난 것은 드믄 경우라 했습니다.

 

 

February 2.2006
Samuel.


하나님이 커다란 바다 짐승들과 물에서 번성하는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고, 날개 달린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셨다.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이 이것들에게 복을 베푸시면서 말씀하시기를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닷물에 충만하여라. 새들도 땅 위에서 번성하여라" 하셨다.

 

                                                                                 - 창세기 1:21,2 - 

 

[바로가기] 에티오피아의 새들 1편.

출처 : Samuel's Ethiopia Story
글쓴이 : Samue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