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별 도수치료학

[스크랩] 척골신경압박과 주관터널증후군(ulnar nerve compression and cubital tunnel syndrome)

한 울 타 리 2014. 10. 17. 08:44

척골신경압박과 주관터널증후군

(ulnar nerve compression and cubital tunnel syndrome)

 

척골신경해부학(Anatomy Of The Ulnar Nerve )

 

척골신경은 여러부위에서 쉽게 압박 받을 수 있으며 특징적인 감각과 운동증상을 나타낸다(그림26).

    

완관절부위에서 척골신경은 두상골과 유구골의 구(hook)사이의 얕은 홈인 Guyon(Guyon's canal)을 통하여 수부로 들어간다(그림27).

   

 

 

이 관의 바닥은 인대와 근육의 얇은 층으로 되어 있다. 그 지붕은 수근인대(volar carpal ligament)와 장장근으로 이루어져 있다(그림28).

    

들어가는곳의 근위부에서 수부등과 바닥쪽으로 가는 가지가 나뉘고 관내로 들어가는 깊은수장 분지와 얕은층으로 가는 분지로 더 나뉜다. 마지막의 이 두 분지만 터널안으로 들어가므로 관에 압박을 받는 경우는 수부등으로 가는 분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척골신경테스트(Ulnar Nerve Test)

 

 

 

수부바닥으로 가는 얕은분지(superficial branch)는 단장근(palmaris brevis), 소지의 수부 바닥쪽 피부, 약지의 척골측 피부(ulnar skin)에 분포한다. 깊은분지는 소지구의 근육들, 두 개의 외측 충양근, 모든 골간근, 무지내전근, 단무지굴근의 심부(deep head)에 분포한다. 얕은분지의 압박은 운동과 감각증상을 일으킨나(그림29),

    

깊은분지의 압박은 운동증상만 일으킨다(그림30, 그림31).

 

   

Guyon관에서 척골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이 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가능하나 대개는 외상으로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탈 때, 공기드릴을 사용할 때 일어날 수 있다.

 

증상으로는 잡는 동작의 어려움과 척골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의 감각이상 등이다. 근력약화는 미세한 동작을 할 때 둔하다든지, 무지의 집는 힘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난다. 골간근의 위축은 수부등에서 골간 흠이 깊어지는 것이 점차 분명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척골신경 위의 양성 Tinel징후가 유발될 수도 있다. 근전도를 이용한 확인이 진단적이다

  

 손목티넬사인(Tinel's Sign at the Wrist )

 

 

 

치료는 원인이 되는 활동을 피하는 보존적인 방법으로 하며, 소염제, 스테로이드주사, 부목고정 등을 사용할 수 있으나 분명한 호전이 나타나지 않으면 6개월 이상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 만약 Guyon증후군과 수근관증후군이 다 있으면 정중신경의 수술적 감압이 고려되어야 한다.

 

주관터널증후군(cubital tunnel syndrome)

 

주관터널증후군(Cubital Tunnel Syndrome Ulnar Nerve Entrapment)

 

 

 

주관절 위치에서 척골신경이 압박되는 것을 보통 주관터널증후군이라고 하며 이것은 수근관증후군 다음으로 상지에서 흔한 신경압박 증후군이다. 수근관증후군은 100년 전부터 인식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서 팔굽관절을 굴곡시킨 상태에서 주관에 있는 신경에 직접 압박을 가하면서 상지를 반복적으로 쓰게 되므로 더 흔하게 되었다(그림32). 척골신경은 이 곳에서 피부에 매우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주관절에서 척골신경은 내측 상과의 뒷면에 있는 주와의 홈안으로 들어가는데 그 지붕은 신경의 직각방향으로 지나가는 건막대(aponeurotic band)로 이루어져 있다. 신경이 관을 떠나면서 척골수근굴근의 두 기시부 사이로 들어간다.

 

건막대(aponeurotic band)는 내측 상과의 뒤에서 척골신경을 고정시킴으로써 주관절의 동작 중에 빠져나가지 않도록 고정한다. 그러나 관의 밖에서 압력을 가하면 신경이 과도하게 움직인다. 지대(retinaculum)는 주관절 신전시에는 느슨하고 완전히 구부릴 때만 탄탄하다. 주관절을 구부리면 주관터널의 용적이 감소하고 신경에 더 큰 압력이 가해진다. 주관절의 압력은 완관절을 신전시키고 어깨관절을 굴곡하고 외전하는, 작업장에서 흔히 취하게 되는 자세에서도 올라간다.

 

주관터널안에서 수부의 내재근에 분포하는 운동신경섬유는 천부에 있고 척수근굴근과 심지굴근에 분포하는 신경은 더 심부에 있다. 감각신경은 천부에 있기 때문에 이 병의 과정 중 초기에 감각의 손상이 일어난다.

 

주관터널보다 더 근위부에서 척골신경은 arcade of Struthers 아래로 지나가는데 이것은 삼두근의 내측 기시부(medial head)에서부터 내측 근육간막(intermuscular septum)으로 가는 두꺼운 근막대(fascial band)이다. 여기에서도 신경 압박이 생길 수 있다.

 

이곳에서 일어나는 이상에 의한 증상은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tardy ulnar palsy라는 용어가 발생했다. 이 증후군의 수술적 소견은 주관절에는 별 변형이 없으면서 척골신경이 홈 내에서 심하게 부어서 붙어있는 모습이다. 아치를 풀어주기 위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신경의 이동없이도 증상이 완화되었다.

 

주관터널증후군운동(Cubital Tunnel Syndrome Exercises)

 

 

주관터널 척골신경압박의 증상들

 

내측 상과 주위의 주관절의 안쪽에서 통증이 있고 수부의 척골측과 소지쪽으로 쏘아 내려가는 통증이 자주 동반된다. 이 이상감각은 동작에 관련되어 있고 주관절굴곡에 의해 유발되며 때때로 주관절 신전으로 완화된다. 수근관증후군과는 달리 감각이상이 밤에 발생하지 않는다. 운동신경이 관여된 정도에 따라 수부동작이 둔해지는 증상이 생긴다.

 

양성 티넬증후군이 유발될 수 있으나 정상적으로도 과다하게 이 곳을 두들기면 증상이 유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감각검사들(palpation, 진동, Semmes-Weinstein monofilament, 이점구분)로 신경 침범의 진단이 가능하다.

 

유발검사는 3분동안 주관절을 완전히 굴곡시키고 완관절을 신전시켜 시행한다. 운동검사는 제1배골간신경(dorsla interossei)(시지의 외전에 저항으로 검사)의 약화와 소지외전근(소지의 외전 검사)의 약화를 알아 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결국 소지구와 첫 번째 복(first web)의 위축과 약지 및 소지의 갈퀴수부 변형(clawing)이 분명해진다. Froment징후(무지와 시지사이로 종이 한 장을 끼워 잡는 일)가 나타나는데 이때 무지의 원위부에 굴곡이 일어나는 것이 양성이다.

 

척수근굴근(척골측으로 완관절을 굴곡시켜 검사)과 심지굴근의 척골측 부위(원위지관절의 굴곡으로 검사)로 가는 신경을 주로 검사한다. 방사선적으로는 특별한 각도에서 관의 골구조가 정상인가를 본다.

 

치료

굴곡된 팔굽관절에 직접적인 압력을 피하는 길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가능하다면 쿠션을 대고 적당히 굴곡시키도록 한다. 잠자는 자세에 의한 압박의 경우는 꼭 찾아내야 하며 작은 베개를 사용하여 주관절을 신전시키고 굴곡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수정할 수 있다. 자주 심하게 주관절을 굴곡시키는 동작을 하는지 알아내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술적 접근에는 논란이 있다. 수술전 압박의 정도가 치료후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며, 내재근의 약화와 위축이 있는 경우는 예후가 매우 나쁘다.

    (도수치료 구직을 원하는 선생님들은 학회카페에 준회원가입만 하시면 학회로 들어오는 구인정보를 알려 드리고 있으며,

   도수교정치료로 구직이나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각 개별상황에 맞는 진로를 상담해 드리고 있으니 go0611ho@hanmail.net 으로

   연락을 주시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수치료 구인을 원하는 병원은 적절한 도수치료사분들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시간되세요~^^)

 

 

 

정통추나 & 카이로프랙틱교육기관 

(사)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연구회

대한수기물리치료학회

(http://cafe.daum.net/iptti)

 

 

 

 

 

 

 

 

 

 

 

 

 

 

출처 : 대한수기물리치료학회
글쓴이 : 한울타리(고정호) 원글보기
메모 :